주변관광명소
구절초 테마공원
구절초 공원은 옛날부터 망경대(望景臺)라 불리워진 곳으로, 2003년에 체육공원으로 조성되었다가 2006년에 구절초 테마공원으로 재탄생되었다. 수려한 호변경관을 지닌 옥정호의 최상류에 전체 12ha의 공원면적에 약 5ha의 구절초가 소나무 숲에 자생하고 있어, 인근 도시민의 편안한 산책 및 휴식처로 사랑받고 있다.
내장산
내장산국립공원은 불타는 단풍터널과 도덕폭포, 금선폭포가 이루어내는 황홀경은 단풍 비경의 대명사로 손색이 없다. 해마다 단풍 천지를 이루는 가을뿐만 아니라 봄에는 철쭉과 벚꽃, 여름에는 짙고 무성한 녹음으로, 겨울에는 바위 절벽의 멋진 비경과 아름다운 설경, 그리고 사계절 내내 갖가지 야생화가 흐드러지게 만개하여 오가는 사람들을 감동시킨다.
내장산 대웅전
벽련암 입구 계단 위에 있는 누각에 누워 벽련암을 바라보면 누각의 지붕과 서래봉 그리고 벽련암 대웅전 등이 포개어져 보인다. 솔솔 불어오는 바람과 풍경이 뒤 섞여 졸음이 쏟아질 만큼 평화롭고 아늑한 풍경이다.
무성서원
고려시대 지방 유림의 공의로 최치원(崔致遠)의 학문과 덕행을 추모하기 위하여 생사당(生祠堂:생존해 있는 사람을 모시는 사당)을 창건하여 태산사(泰山祠)라 하였다. 고려 말에 쇠약해졌다가 1483년(성종 14) 정극인(丁克仁)이 세운 향학당(鄕學堂)이 있던 지금의 자리로 이전되었다.
섬진강 수력발전소
정읍, 임실에 걸쳐있는 옥정호는 섬진강 상류로부터 82.4km 지점인 전북 임실군 강진면 옥정리에 중력식 콘크리트댐을 축조하고, 이곳으로부터 정읍시 칠보면 시산리에 위치한 섬진강수력발전소로 연결되는 약 6.2km 압력수로를 이용, 도수하여 발전을 한 후 물을 동진강으로 방류함으로써 약 4만 정보의 호남평야에 농업용수를 공급하고, 전라북도 서남지역 광역상수도...
옥정호
섬진감 상류의 임실군 강진면 용수리(龍水里)와 정읍시 산내면 종성리(宗聖里) 사이를 가로지르는 다목적댐 건설로 이루어졌다. 담양호, 장성호와 함께 농업용수를 인근 평야에 공급하며, 내장산국립공원에 인접한 낚시터이기도 하다. 북서 방향으로 호남고속도로가 통과하여 교통이 편리하다.
칠보 물테마 유원지
옥정호와 동진강 청정 수자원을 활용, 전국 최대 체험학습 놀이공간으로 평가받는 정읍시 칠보면에는 칠보 물 테마 유원지가 있다. 물 테마 유원지는 태산선비문화 중심지 칠보면 무성리의 부지에 2층 규모의 물 테마 전시관을 비롯하여, 유상대, 야생화 관찰원, 수생식물원, 분수대, 인공폭포 등을 갖추고 있다.